성장과 성숙을 위한 독서

성장은 자라서 점점 커지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은 성장하며 점점 성숙해 집니다. 성숙은 몸과 마음이 자라서 어른스럽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독서하는 이유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성장하고 성숙하기 위한 독서는 아주 중요합니다. 어디까지 성장할 것인지는 물론 사람마다 제각기 다릅니다. 저마다 나름대로 성장하고 성숙하려면 다양하고 심오한 독서의 세계를 경험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독서하지 않고 성숙한 인간이 되기는 쉽지 않다는 말입니다. 책을 읽어야 기술, 지식, 가치, 통찰력, 라이프 스타일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편적인 기술부터 시작해서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차를 운전할 때 시야가 확보되어야 하듯이 우리 삶을 행복하게 영위하기 위해서도 시야가 넓어져야 합니다.

독서는 한마디로 관찰하는 작업입니다. 호기심을 갖고 매사 주의 깊게 관찰하면 하늘이 열리고 우리의 눈도 밝아집니다. 관찰력도 독서를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협상, 대화, 스피치, 독해력, 글쓰기 등 모든 영역에서 독서는 진가를 발휘합니다. 아이가 태어나서 자라지 않으면 문제가 생깁니다. 인간도 성장하고 성숙하지 않으면 미숙아가 되고 맙니다. 성숙하지 않은 사람이 많은 사회나 국가는 불협화음이 계속해서 발생합니다. 상대를 이해하고 협조하려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그저 헐뜯고 상처내기에만 분주합니다. 독서를 많이 하고 깨달음에 이른 사람은 온유한 성품을 보입니다. 상대를 적대시하는 성향을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많아지면 우리 사회가 조금 더 따뜻해집니다.

성장하고 성숙하는 사람은 미련 때문에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미련은 욕심이 남아 있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마음을 비웠다고 하면서도 여전히 무언가에 집착하는 사람은 미련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독서는 자아성찰을 위한 지름길을 알려줍니다. 인간은 자신이 누군가를 똑바로 알면 어떤 경우에도 남과 부딪힐 일이 없습니다. 자기 자신을 성찰하는데는 게을리 하면서 어떻게든 남의 허물을 보고 지적질이나 하는 행태는 역시 성숙과는 거리가 먼 하수에 속합니다. 유행가 가사에 우리는 늙어 가는 것이 아니라 익어가는 것이라고 했는데 성숙한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스스로 자신이 익어간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실수와 실패를 수없이 반복했더라도 그것을 딛고 일어서서 성숙함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인생에서 가장 비참한 것은 그저 남을 부러워만 하는 거라고 합니다. 비록 지금까지 그렇게 살아오지 못했더라도 어느 순간 깨달음에 도달하면 독서를 통해 성장하고 성숙하려는 마음 가짐이 생깁니다. 또 한해가 저물어 갑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세월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필자에게는 오히려 개인적으로 독서에 더욱 열정을 쏟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돌아다니기가 어려우니 당연히 집에서 책을 읽게 됩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일은 성장하고 성숙하기 위해 책을 가까이 하고 사색하고 관찰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내년에도 코로나19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각오로 성장과 성숙을 위한 독서에 매진해 보면 어떨까요?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