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욕은 목적한 바를 이루고자 하는 욕심을 말합니다. 인간은 태생적으로 성취욕구를 갖고 있습니다. 성취욕은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다만 과유불급이라고 했듯이 지나치면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이 성취욕입니다. 자아가 제대로 자리잡기 전 아직 어릴 때는 자신만을 위해 끊임없이 요구합니다. 그렇지만 차츰 성장하면서 자신의 욕구와 더불어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이 충돌할 때 자제력이 생겨나고 점차 성숙한 인격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런데 성인이 되었지만 여전히 유아기적 성취욕을 보이는 사람들이 더러 있습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은 자신을 위해 존재하며 무엇이든 요구하면 모두 들어주어야 한다는 미성숙한 인간입니다. 이런 사람은 어릴 때부터 성장하는 과정에서 성취욕을 잘 다스리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성취욕이 높은 사람은 직장에서나 비즈니스 일선에서 남들이 선망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하지만 집에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마치 풍선처럼 인간은 두 가지 모두를 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시대가 바뀌어 이제 직장 생활은 짧아지고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시간도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 일장춘몽처럼 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리고 나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면 성취욕이 높았던 사람들은 공허함에 쉽게 사로 잡힙니다. 지금까지 바깥에서 모든 사람의 선망이 되었었는데 가족은 이를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가 형성되면 외로워서 고립되기 쉽습니다. 성취욕의 균형 감각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것이 문제입니다. 게다가 정작 본인은 그런 사실을 깨닫지 못하니 더욱 심각합니다.
성취욕이 높은 사람들은 평소에도 자신을 과대포장하는 스타일입니다. 실력이 뒷받침이 되면 그나마 괜찮지만 그렇지 못할 때 미스매치가 일어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깨어집니다. 결국 시간, 에너지, 돈과 같은 자원을 적절하게 안배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사람의 자원은 한계가 있습니다. 모든 분야에 뛰어난 에너지를 투입하지 못하듯 직장과 가정에도 동시에 자원을 모두 투입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성취욕이 높은 사람은 웬만하면 만족하지 못합니다. 최선을 다하지만 결과를 놓고 받아들이지 못해 섭섭해 하고 안절부절 합니다. 만족이 없으면 감사가 없고 매사 스트레스를 스스로 키웁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정신과 육체 모두 힘들게 됩니다. 동시에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도 피곤하게 만듭니다.
겉으로 아무렇지 않아 보이는 사람이 어느날 갑자기 모든 것을 잃은 사람처럼 보인다면 성취욕이 너무 높았다가 자신의 욕심대로 되지 않아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인들은 가장 젊은 나이를 승진과 봉급 인상에 목숨을 겁니다. 직장을 떠나보면 그게 다가 아님을 그제서야 알게 됩니다. 오히려 든든한 직장에 있을 때 평생직업을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하는데 성취욕을 채우기 위해 애쓰다가 퇴직을 하고 나서야 후회합니다. 그래서 모든 일의 최악은 욕심으로부터 나옵니다. 자기 자신의 성취욕보다 다른 사람의 성공을 위해 도우며 보람과 가치를 발견하는 사람은 성취욕을 잘 다스리게 됩니다. 남을 도와주면 나중에 더 큰 도움을 받습니다. 당장은 잃게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에는 큰 보상으로 되돌려 받게 되는 것이 비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