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위해 투자하라

투자(投資, investment)란 이익을 얻기 위해 어떤 일이나 사업에 자본을 대거나 시간이나 정성을 쏟는 것을 말합니다. 투자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지만 그중에서 미래를 위해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투자에는 또한 재무적 투자와 비재무적 투자가 있습니다. 비재무적 투자도 재무적 투자에 못지않게 급변하는 미래를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편을 제공합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산업화 시대에는 주어진 일에 매달려 열심히 일만 하면 성과를 얻게 되고 직장이나 사업에서 승승장구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적어도 어느 정도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그때와는 너무나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인생에서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기를 게을리했을 때 어떤 문제를 만날 수 있을까요? 하나, 기회 손실입니다. 자기 발전에 투자하지 않으면 새로운 기회를 잡지 못하고 놓치게 됩니다. 기회가 눈앞을 스쳐 지나가도 알아채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기회는 도적같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둘, 자기만족도 감소입니다.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면 자기만족과 자아실현의 기회가 줄어듭니다. 자기만족은 동기 부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덕목입니다. 동기 부여가 없으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어렵습니다. 셋, 경제적 안정성 부족입니다. 자신을 위해 교육과 기술 향상에 투자하지 않으면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결국 장기적인 경제적 안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자기 자신을 위해 언제, 어떻게, 무엇을 투자해야 할까요? 자신을 위한 투자를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자신을 위한 투자의 결과는 하루아침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꽤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지금 시작하고 매일 꾸준히 반복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투자의 결과가 스며들기 때문입니다.

첫째, 교육과 학습입니다.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배워서 경력의 기회를 넓히고 자기만족을 증진시켜야 합니다. 학습은 배우고 익히는 것입니다. 지금은 셀프 학습의 시대입니다. 배우기만 해서는 곤란합니다. 배운 것을 익히고 적용하고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배우고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배워서 남 주자’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지금은 배우려고 마음먹기만 하면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얼마든지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독서와 글쓰기는 배움의 시작이며 완성입니다. 독서하되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는 과정을 빠뜨리지 말아야 합니다. 둘째, 건강과 웰빙입니다. 자신을 위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사는 것을 목표로 두어야 합니다.

셋째, 네트워킹과 관계 구축입니다.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은 경력과 개인 생활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건강한 관계 구축은 자신의 발전과 공동체의 발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독불장군은 없습니다. 진정으로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네트워킹을 하면 서로에게 도움이 됩니다. 넷째, 창의력과 취미입니다. 자신의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취미 활동에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삶에 대한 열정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은 단기적인 이익을 넘어서 장기적인 자기 발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과정입니다. 나중에는 결국 자신에게 투자한 결과가 보람과 가치로 나타나게 됩니다. 눈앞의 목표만 보고 달려왔다면 이제는 한 번쯤 자신을 돌아보고 무엇이 진정 자신을 위한 투자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져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