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함은 어디로부터 오는가

탁월(卓越, excellence)하다는 말은 남보다 두드러지게 뛰어난 것을 의미합니다. 탁월함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개인의 성공과 사회 전반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지금은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입니다. 2015년에 설립하여 2022년 말 챗GPT 3.5로 세상을 놀라게 한 오픈에이아이(Open AI)는 빅테크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를 따돌리고 생성형 AI의 선두주자가 되었습니다. 구글이 제미나이(Gemini)를 앞세워 챗GPT를 따라잡으려 애를 쓰고 있지만 아직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필자와 같은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이들의 각축전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경쟁자가 있어야 더 많이 발전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겠지요. 아무튼 지금까지 오픈에이아이가 보여준 탁월함은 놀랍습니다.

탁월함은 단순히 타고난 재능이나 운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순간적인 생각이나 행동으로부터 나오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꾸준히 지속된 습관에 의해 탁월함이 우러나오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습관은 열정, 연습, 긍정적 태도 그리고 지원적인 환경이라는 네 가지 핵심 요소의 결합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첫째, 열정은 동기 부여의 핵심입니다. 열정은 탁월함의 기초를 이룹니다. 이는 단순한 호기심을 뛰어넘어 자신이 사랑하는 일에 대한 깊은 열정과 끊임없는 관심에서 비롯됩니다. 열정은 우리에게 인내심을 발휘해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향해 흔들리지 않고 계속 나아가게 하는 동력을 제공합니다. 샘 알트만(Sam Altman)의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열정은 오픈에이아이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둘째, 기술에 대한 연습입니다. 탁월함은 끊임없는 연습과 자기계발에서 비롯됩니다. 연습은 단순히 반복하는 것을 넘어서 자신의 기술을 연마하고 한계를 넘어서는 과정입니다. 빙판 위에서 수없이 엉덩방아를 찧으며 연습했던 피겨 스케이터 김연아를 연상해 보면 됩니다.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이츠하크 펄만(Itzhak Perlman)이나 체스 챔피언 마그누스 칼센(Magnus Carlsen)과 같은 인물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이루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연습에 투자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기술을 완성하고 탁월함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연습은 결코 우리를 배반하지 않습니다. 셋째, 긍정적인 마인드셋입니다. 탁월함을 이루기 위해 긍정적인 태도는 놓칠 수 없는 필수 덕목입니다. 긍정적인 마인드셋은 우리에게 도전을 새로운 기회로 보게 하고, 실패를 교훈으로 삼으며, 끊임없이 성장하려는 욕구를 갖게 합니다. 또한 긍정적인 태도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강력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끝으로 지원적인 환경은 탁월함을 키우기 위해 놓칠 수 없는 요소입니다. 가족, 멘토, 동료의 지원은 물론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험해 볼 수 있는 사회적, 문화적 환경은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구글이나 메타와 같은 선두 기업들은 직원들이 자율성을 가지고 혁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창의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철저하게 지원합니다. 이렇게 탁월함은 개인의 노력과 사회적 지원이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열정, 연습, 긍정적 태도 그리고 지원적인 환경이 우리에게 최고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줍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이 이제 우리 기업과 개인의 삶에 반드시 필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진정한 탁월함을 이루기 위해 이런 도구를 잘 활용해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로 삼아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