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나은 삶을 위해 성과를 내라

성과(成果, outcome)란 이루어 낸 결실을 말합니다. 우리 모두는 누구나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현실 속의 우리는 그런 삶을 살지 못해 무척 안타까워하거나 아쉬워합니다. 이유를 생각해 보면 일상 속에서 우리는 의식과 무의식을 수없이 오가며 살아가는데 의식보다는 무의식으로 흘려보내는 시간이 훨씬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행복한 삶을 살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단순히 돈을 많이 벌거나 명예를 얻거나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으로 과연 우리의 삶의 질이 높아질까요? 아니면 자신의 열정과 재능을 발휘하고, 성장하고 도전하는 과정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필자의 생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작은 것이라도 무엇인가 성과를 내는 것이라고 봅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과란 단순히 외부적인 지표나 평가가 아니라, 자신이 정한 목표나 기준에 따라 자신의 능력과 노력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성과를 내는 것은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고, 삶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나아가 새로운 동기와 희망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성과를 낼 수 있을지, 다음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첫째,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목표를 정하는 겁니다. 이때 너무 쉬운 목표나 어려운 목표는 성과를 내는 데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난이도와 도전성을 가진 목표를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결코 쉽지 않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둘째, 앞서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목표만 세우고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런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목표를 세분화하고,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세우고, 일정을 관리하면서, 꾸준히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메타(Meta)로 이름을 바꾼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가 자주 강조하는 “Done is better than perfect.”가 바로 그것입니다. 완전하게 하려고 하기보다 시작한 일을 일단 끝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표현이겠지요. 셋째,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만들고 유지해야 합니다.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주변 환경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목표와 관련된 자료나 도구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집중력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공간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목표를 지지하고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해야 합니다. 

넷째, 성과를 낼 수 있는 습관을 만들고 유지해야 합니다. 성과는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습니다. 대신 꾸준히 노력하면서 결과물로 얻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자신의 목표와 관련한 책을 읽거나, 저녁에 자리에 눕기 전 자신의 하루를 회고하고 다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매주 월요일에 지난 한 주를 정리하고 새롭게 한 주를 출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식으로 습관을 만들면 성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섯째, 성과를 낼 수 있는 긍정적인 태도와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세운 목표에 대한 성공과 실패에 지나치게 연연하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성과를 내는 일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에 열거한 모두를 반드시 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 중 한두 가지라도 자신의 것으로 취해서 성과를 계속해서 거두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One comment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