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꿈, 일, 그리고 삶, 멘토를 만나라

[책 소개]
“멘토를 만나면 삶이 바뀌고, 내가 멘토가 되면 세상이 바뀐다”

AI와 디지털 전환의 소용돌이 속에서 “스펙은 넘쳐도 방향은 흐릿하다”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시대. 이 책 『꿈, 일, 그리고 삶, 멘토를 만나라』는 이런 불안과 방황 속에서 길을 잃은 청춘과 새로운 전환점을 준비하는 중장년에게 따뜻한 멘토의 손길을 전하는 책이다. 이 책은 청년·사회초년생뿐 아니라 인생 2막을 준비하는 독자에게도 삶의 나침반이 되어줄 귀중한 안내서로, 개인 독서는 물론 기업·대학·기관 단체 선물용으로도 강력 추천할 만하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괜찮아, 너는 잘하고 있어.” 청춘이라면 누구나 듣고 싶었던 이 한마디. 이 책은 그 목소리를 대신 전해준다.

『꿈, 일, 그리고 삶, 멘토를 만나라』는 단순한 성공 지침서가 아니다. 자기 이해와 진로 설계, 대학 생활의 방향, 실무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 면접과 취업 전략, 대학원·연구직 선택, 사회 진출 이후의 성장까지… 여섯 개 장에 걸쳐 청춘의 전 과정을 밀착 동행하는 인생 멘토링 북이다. 진로를 고민하는 청년부터,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중장년까지 공감할 수 있는 모든 세대를 위한 가이드북이자 취업·커리어를 넘어, 스스로의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법을 제시하는 실질적인 조언이기도 하다. 여기에 더해, 훈계가 아닌 공감으로 다가오며, 청춘의 어깨를 토닥이는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힘’을 전하는 따뜻한 울림 역시 잊지 않는다.

책의 첫 번째 장에서는 자기 이해와 진로 설정을 주제로 자신의 흥미와 강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사회와 연결하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두 번째 장에서는 졸업을 조금 늦추는 한이 있어도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대학 생활의 핵심이라는 점을 주제로 하여 멘토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세 번째 장부터는 실무에 뛰어든 현직자들의 진짜 이야기, 면접과 취업 전략, 대학원과 연구직 선택에 관한 고민에 대해 실제 경험해본 이들의 실질적이고 도움이 되는 알찬 조언을 들려준다. 특히 이 책은 풍부한 표와 체크리스트를 수록하고 있으며 진로와 자기계발을 고민하는 청년들이 잘 정리된 실전 정보를 흡수하고, 체크리스트를 통해 현재 자기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여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성장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