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노화의 종말

책 소개

노화는 늦추고, 멈추고, 되돌릴 수 있다!
하버드 의대 25년 장수 연구의 결정판

『노화의 종말』은 노화와 유전 분야 세계 최고 권위자 데이비드 싱클레어 박사가 25년 장수 연구를 집대성해 최초로 공개하는 역작이다. 자신의 하버드 의대 연구실뿐 아니라 세계 각지의 연구자와 연구실에서 이루어져 온 주요 최신 성과를 총망라한 이 책은 수명과 장수, 인간과 생명의 패러다임까지 뒤집는 충격적인 사실과 비밀을 담고 있다. 우리는 노화를 삶의 불가피한 일부,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인다. 그래서 늙어 감을 부정하는 것은 자연을 거스르는 일, 인간 본성과 도리에 어긋나는 짓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저자는 이 모든 생각이 틀렸다고 말한다. “노화는 정상이 아니라 질병이며, 이 병은 치료 가능하다”는 것이다. “지연하고 중단하고 역전시킬 수“ 있으며 “노화만 해결하면 모든 장애와 질병에서 벗어나 누구나 건강한 장수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40억 년 진화의 역사와 최신 유전학, 후성유전학, 의학, 과학에 근거해 노화의 단 한 가지 근본 원인을 밝혀낸다. 또 장수 유전자와 항노화제, 장수 약물에서부터 노화 예방 백신과 세포 재프로그래밍, 생체표지추적, 맞춤 장기 생산 등 최신 의료 기법, 저아미노산 식단과 저온 노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등 라이프스타일 개선법까지 일상 생활습관과 최첨단 과학 의료 기술을 망라하는 놀랍고 획기적인 장수의 비법들을 공개한다. 그리고 수명 혁명에 따라 앞으로 예상되는 여러 문제와 대처 방안을 제시한다. 우리 모두가 더 젊고 더 건강하게 더 오래도록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 인류의 미래를 꿰뚫어 보는 통찰이 이 한 권에 모두 담겨 있다.싱클레어 박사는 우리가 진정으로 오래도록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려면 노화와 질병을 보는 관점을 완전히 뒤집는 거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촉구한다. 그에 따르면 바로 “노화 자체가 질병”이다. 심장병, 치매, 암 같은 것은 질병이 아니라 더 큰 무엇, 즉 노화의 증상일 따름이다. 노화는 질병일 뿐 아니라 “만병의 어머니”다. 그래서 이 질병만 물리치면 우리가 오늘날 병이라 부르는 모든 노화의 증상들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 싱클레어 박사는 단언한다. “이 질병은 치료할 수” 있으며 “늦추거나, 멈추거나, 심지어 되돌리기”까지 할 수 있다고. 이것이 싱클레어 박사가 이 책에서 전하고자 하는 궁극적 메시지다.

One comment

  1. 세계의 장수촌

    세계에서 장수촌으로 알려진 곳은 에콰도르 빌카밤바, 파키스탄의 훈자, 코스타리카의 니코야 반도, 일본의 오키나와, 그리스의 이카리아, 미국의 로마린다 등이라고 합니다.

    세계 장수촌의 공통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 최적화된 물을 마신다.
    2. 콩, 견과, 과일, 통곡물을 주로 섭취한다.
    3. 발효식품을 적절히 활용한다.
    4. 육류 섭취를 많이 하지 않는다,
    5. 폭식이나 과식을 하지 않는다.
    6. 음식을 적게 먹는다.
    7. 간헐적으로 금식을 한다.
    8. 음식을 먹을 때는 천천히 오랫동안 씹는다.

    “최근 여러 연구에 의하면, 건강과 수명은 선천적 혹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사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유전인자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것이지만, 생활방식은 우리가 결정하고 잘못된 것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생활방식 개선은 전문가가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 스스로 해야 하는 것이니까요.”라고 말하는군요.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