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 글의 위대한 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대부분 말과 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세상에 수많은 동식물이 살고 있지만 말을 하고 글을 쓸 줄 아는 것은 인간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만이 모든 동식물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말과 글은 우리가 생각을 나누고, 지식을 전달하며, 감정을 표현하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제품 발표를 통해 강력한 말하기의 예를 보여주었고, J.K. 롤링은 해리 포터 시리즈를 통해 창의적인 글쓰기의 위대한 힘을 알려주었습니다. 말과 글은 개인뿐 아니라 국가의 흥망성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고대 국가들 중 강력한 힘을 가졌으나 오랫동안 나라를 지키지 못한 나라들은 말과 글을 소홀히 했습니다. 대표적인 나라가 칭기즈칸의 몽골이나 고대 그리스의 스파르타 등입니다. 특히 글을 소중하게 기록하고 보관했던 나라들은 그 기록을 후손들이 고스란히 받아 누리고 있습니다.

말과 글에 집중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부정적인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적, 사회적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첫째, 통신 장애 및 오해의 증가입니다. 말과 글의 명확성 부재는 오해와 갈등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의사소통이 명확하지 않으면 메시지의 수신자는 발신자의 의도를 잘못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전문적인 기회 손실입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경력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말과 글을 소홀히 하면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하기 어렵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셋째, 인간관계와 네트워킹 능력 저하입니다. 인간관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모두 말과 글로 이루어집니다.  이 능력에 집중하지 않으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해 타인과의 깊은 관계 형성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말과 글에 집중할 수 있을까요? 첫째, 독서와 경청 활동의 증진입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그녀의 토크쇼와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것을 다시 전달하는 방법으로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의 힘을 발휘했습니다. 그녀는 광범위한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과 통찰력을 활용해서 청중과 깊은 수준의 교감을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를 얻고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이해하는 방식은 말과 글에 깊이를 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둘째, 실습과 반복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그냥 말과 글을 잘하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링컨 대통령은 그의 유명한 게티즈버그 연설을 통해 짧지만 강력한 말하기의 예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항상 자신의 연설을 준비하며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간결하면서도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찾는데 주력했습니다. 셋째, 피드백 수용과 개선입니다. 유명 작가들은 초안을 여러 번 수정하고 편집자와 동료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이며 작품을 완성합니다.

책을 353권이나 쓴 고정욱 작가의 일과는 주로 원고를 수정하는 일입니다. 또한 그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강연을 통해 청소년들과 교감하며 자신의 말과 글을 계속해서 확장해 나갑니다. 넷째,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입니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기술과 사업 분야에서의 그의 성공이 광범위한 독서와 지속적인 학습 덕분이라고 여러 차례 언급했습니다. 그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합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독서를 통해 얻고 있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기술, 언어 스타일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것으로 말과 글을 끊임없이 강화합니다. 위의 오프라 윈프리, 링컨 대통령, 고정욱, 일론 머스크와 같은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말과 글에 집중하는 것이 개인적 사회적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임을 알게 됩니다. 우리 모두는 말과 글의 위대한 힘을 절실히 인식하고 이를 집중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