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명문장을 따라 쓰며 교양을 넓히고
좋은 문장 표현법을 익히는 최고의 필사 수업
표현과 전달하기 시리즈 2탄 [고정욱의 인문학 필사 수업]
고전 속 좋은 문장을 따라 쓰면서 마음에 새기는 ‘생각하는 필사’의 힘!
출간 의의 및 특징
다산 정약용은 “부지런히 메모하라. 쉬지 말고 적어라. 기억은 흐려지고 생각은 사라진다. 머리를 믿지 말고 손을 믿어라”라고 했다. 공부할 때도, 책을 읽을 때도, 눈으로만 읽을 것보다 손으로 쓰면서 읽으면 뇌가 더 활발해진다. 올바른 필사, 즉 ‘생각하는 필사’는 ‘열 번 읽는 효과’가 있다.
이 책은 스마트폰으로 인해 단편적인 지식과 검색어로만 가득 찬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직접 손으로 좋은 의미가 가득한 문장을 필사하며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미래를 향한 꿈과 비전을 갖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손으로 꾹꾹 눌러쓸 때마다 인문학적 소양은 깊어지고, 더불어 좋은 문장 표현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각 페이지마다 아름다운 디자인을 더하여 한 페이지씩 필사하다 보면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내 손으로 직접 써서 완성한 한 권의 책’이 만들어진다.
깨달음 지수를 표시하여 스스로 얼마나 인문학적인 지식을 이해했는지를 알 수 있으며, 점선을 따라 쓰면서 글씨체 연습은 물론 원고지 활용법도 익힐 수 있게 구성하였다. 언제 어디서나 필사할 수 있도록 휴대성을 살린 책 크기, 펼침과 내구성이 좋은 제본 형태도 이 책의 특장점이다.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1. 소리 내어 읽으며 옛사람의 지혜를 만난다
좋은 문장을 소리 내어 읽어보고 그 문장이 뜻하는 바를 생각하다 보면 선인들의 지혜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할 때는 고정욱 선생님의 설명을 참고한다.
2. 직접 써 보면서 좋은 문장 표현법을 익힌다
눈으로 보고 읽기만 해서는 아무리 좋은 글도 금세 잊어버리고 만다. 하지만 천천히 필사하는 사이에 내용을 곰곰이 되새기게 되고, 생각하는 힘이 자랄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좋은 문장 표현법을 익힐 수 있다.
3.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나만의 필사 노트’ 완성
이 책에 나오는 명문장들을 따라 쓰다 보면 좋은 글을 읽는 재미는 물론, 자연스럽게 나만의 필사 노트 한 권이 완성될 것이다. 각 페이지마다 아름답게 디자인되어 필사하는 즐거움을 살렸다.
교보문고 바로가기 ==> https://is.gd/H8omF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