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앵콜 해설] 국립중앙박물관 그리스로마전 2023.8.5(토) 오전11시

7/22 토 강의듣고 그리스로마전 보고 함께 만두를 결들인 칼국수로 식사했는데 정말 좋았다고 참석자들이 이구동성 말씀하셨어요. 그래서 앵콜 모임을 가집니다….

[그리스가 로마에게, 로마가 그리스에게]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장에 새로 생겨난 그리스로마 전시관의 키워드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국립미술관에 있는 유물 일부가 대여되어 앞으로 3년간 전시될 예정이다.
지난 7/22(토)에 이곳에서 전시에 대한 해설을 했다. 이곳에 전시된 작품의 수는 많지 않다. 더구나 가치가 높은 작품도 몇점 없다. 따라서 그리스로마 예술에 대해 제대로 접하기에는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
​나는 꽤 오랫동안 그리스로마의 역사와 예술에 대해서 공부해왔다. 그리스와 이탈리아 등 역사의 현장을 여행했고, 책도 몇권 썼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본질적인 역사와 예술 강의가 가능하게 되었다.
예술 그 자체만이 아닌 그리스란 어떤 곳이고 어떤 문화적 상황을 갖고 있었는지 로마는 어떤 역사적 과정을 거쳐왔는지 알게 되었고, 이를 역사와 예술강의에 녹여낼 수 있었다.
​지난번 강의에서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는데 시간관계상 오지 못한 분들이 많아서 다시한번 해설강의를 열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 이번에 다시한번 그리스로마 예술여행을 하게 되었다.
​1시간의 그리스로마 예술에 대한 사전강의, 40분간의 현장해설이 이어진다. 이 강의에서는 준비된 강의안을 미리 드린다. 복습도 가능하다. 패드를 갖고 계신 분은 지참하면 더 좋은 학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로마 예술여행에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안계환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