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는 빠르게 흘러갑니다. 세상은 정신없이 돌아갑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혼자 살아가기 쉽지 않은 세상을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태어나고 성장하고 결혼하고 자식을 낳고 나중에 죽을 때까지 우리는 모두 인간관계라는 틀 속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사회생활뿐 아니라 비즈니스 세상에서도 인간관계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오늘 내가 여기 존재하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의 관계와 관계 속에 얽혔기 때문입니다. 어느 누구도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착각하고 삽니다. 무엇인가 조금 배우고 나면 자기 혼자 똑똑해서 이렇게 된 줄로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서로서로 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고 상처를 받고 상처를 주는 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는 것이 우리의 삶입니다. 여기서 크게 벗어날 수 없습니다.
누가 더 잘났는지 그리고 누가 더 똑똑한지 비교하는 것은 성숙하지 않은 아이일 때나 하는 행동입니다. 비교하는 감정이 남아 있으면 자신을 똑바로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것은 무슨 일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자신이 누구인지를 남에게 나타내지 못하면 어떤 비즈니스를 해도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물건이나 서비스를 팔려고 하면 먼저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간관계에서 신뢰는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보면 알게 됩니다. 물건이나 서비스가 아무리 좋아도 사람을 믿지 못하면 지속적인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러운 입소문도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먼저 사람을 믿으면 비즈니스가 이루어집니다. 알고 보면 간단한 원리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가볍게 생각하고 삽니다.
종종 자신은 나타내지 않고 물건이나 서비스를 많이 팔고 싶다는 분들을 만납니다. 물론 아주 특별한 경우에는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드뭅니다.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직업을 만들거나 찾아내는 창직의 세계에서는 먼저 자신을 충분히 표현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상관없이 도대체 자신이 어떤 사람이며 지금 무엇을 하고 미래에 무엇을 추구하려고 하는지를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 특히 소셜네트워크(SNS) 상에서 먼저 물건이나 서비스부터 팔겠다고 서두르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그런 의도를 보이기 전에 먼저 자신을 당당하게 표현하면서 온오프라인 친구를 사귀는 것이 먼저입니다. 모든 문제는 인간관계에서 시작됩니다. 모든 해결책도 인간관계를 개선하면서 나옵니다. 인간관계에 대한 성찰과 개선이 없으면 또 다른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일이 우선인가 아니면 인간관계가 우선인가를 따질 때 일이 우선인 경우가 있었습니다. 산업화 시대에는 결과가 과정을 모두 덮었습니다. 인간관계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아도 결과만 좋으면 인정받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시대가 아닙니다. 당연히 결과도 좋아야 하지만 과정에서 인간관계가 깨어지면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평생직업을 찾으려고 많은 분들이 애를 씁니다. 평생직업을 가지려면 인간관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인간관계를 잘못하면 일을 망치기 일쑤입니다. 한번 망가진 인간관계를 회복하려면 꽤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도와주기는 어렵지만 방해하기는 비교적 쉽기 때문입니다. 인공 지능을 앞세운 4차 산업혁명이 우리의 직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슬기롭게 창직을 통해 평생직업을 찾으려면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부터 갖추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