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問題, problem)란 해답을 요구하는 물음입니다. 또한 해결하기 어렵거나 난처한 대상을 가리켜 문제라고 합니다. 문제에 직면했을 때 단지 해결책만을 찾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그 기회를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교훈이나 새로운 방향성을 포착하면, 장기적으로 더 큰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칫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기회를 놓칠 때 발생하는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하나, 기회의 손실을 경험하게 됩니다. 문제에만 집중하면서 주변을 둘러보지 않게 되면,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산 현장에서 제품의 결함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그 결함을 원천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새로운 기술을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제품의 불량을 줄이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지만 근본적인 불량의 원인을 제거하지 못하면 나중에 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둘, 혁신의 부재를 경험하게 됩니다. 문제를 단순하게 해결하는 것에만 집중하면, 상황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셋, 스트레스가 가중됩니다. 문제에만 몰입하면서 그 속에서 기회를 찾지 못하면, 문제 해결 과정에서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쉽사리 지치고 맙니다. 반면에, 문제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면 그 과정이 더 긍정적이고 동기 부여가 되는 소중한 경험으로 바뀝니다. 결국 스트레스를 반전의 기회로 삼아 동기 부여의 원동력으로 탈바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항상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문제에 접근할 때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려는 관찰력을 키워야 합니다. 하나의 문제가 그냥 그 하나의 문제로 끝날 수도 있지만 또 다른 문제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면 그 문제뿐 아니라 이후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제까지도 찾아내어 한꺼번에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일에는 예외 없이 문제가 따라다닙니다. 으레 그러려니 지나칠 수 있는 경우에도 자세히 그 속을 들여다보면 문제투성이인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를 만났을 때 또 하나 새로운 경험을 쌓게 되겠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문제를 바라보면 큰 유익이 따라옵니다.
둘째, 유연성을 가지고 실험을 해봐야 합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유연한 자세를 유지하며 다양한 해결책을 실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문제에 반드시 한 가지 해결책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한 시간을 견디며 해결책을 찾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나 접근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타난 새로운 해결책이 나중에는 새로운 기회로 발전하게 됩니다. 긍정 마인드가 또 다른 긍정 마인드를 낳습니다. 셋째, 피드백과 반성을 통해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실패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운다고 하면서도 막상 인간은 누구가 실패하기를 두려워하고 꺼립니다. 문제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 해결 과정에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반성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 속에 숨겨진 기회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는 문제를 경험에서 얻은 교훈으로 바꾸는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