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창직 시대

지금은 창직하기 좋은 시대입니다. 창직(創職, job creation)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기존에는 없는 직업이나 직종을 새롭게 만들어 내거나 기존의 직업을 재설계하는 직업 활동을 말합니다. 아이디어를 가지고 자신의 능력이나 적성 등을 활용하기 때문에 창업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지난 3년 동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고통을 받으면서도 내심 코로나19가 지나가면 세상이 좀 더 깨끗해지고 우리 삶이 좀 더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막상 이제 와서 보니 그렇지도 않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은 8개월을 넘겼는데 아직도 끝이 나지 않습니다. 미국의 금리 인상의 여파로 전 세계 금융시장이 출렁이고 우리나라의 부동산 가격은 13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물가가 많이 올라서 서민들이 모두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계속 올라가는 인건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자영업 식당들은 앞다투어 키오스크(kiosk)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3호선 동대입구역 부근 장충동 먹자골목에 있는 베트남 식당에 지인과 식사를 하러 갔는데 키오스크가 테이블마다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음식 주문과 카드 결제는 물론 심지어 동행한 사람 숫자대로 나누어 결제할 것인지를 키오스크가 물었습니다. 추후 주문한 음식까지 로봇으로 가져다주면 그 식당에는 주방에서 일하는 사람만 있으면 됩니다. 2009년 말 스마트폰이 국내에 들어오고 인공지능을 앞세운 4차산업 혁명의 여파로 지금까지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직업이 더 많이 없어질지 어느 누구도 알 수 있는 시대입니다. 직장에 들어가서도 언제 퇴직해야 할지 몰라 불안해합니다. 어차피 자신이 직접 만든 직업이 아니라면 언젠가는 퇴직을 해야 합니다.

창직은 평생직업을 찾는 것입니다. 이미 퇴직을 했거나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분들도 창직에 관심을 가지고 도전해 보면 좋겠습니다. 취업을 준비하거나 직장에 다니고 있는 분들도 미래에 자신이 가져야 할 평생직업이 무엇인지 찾아내야 합니다. 평생직업도 한번 정하면 평생 그 직업만으로 살아갈 것이라고 장담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어떻게 하면 자신만의 평생직업을 찾을 수 있는지 계속해서 도전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몰라 혼자서 평생직업을 찾아내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직 창직 전문가가 많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평생직업으로 창직전문가가 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의 평생직업 찾기를 위해 코칭 하면서 자신의 정체성과 메타인지를 찾게 되고 직접 창직에 도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옛날에 비하면 먹고살기가 나아졌다고 하지만 우리의 기대가 높아진 만큼 앞으로도 우리 삶이 그다지 호락호락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제는 지구촌이 하나의 경제 권역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여기저기 악재가 터지면 곧바로 다른 곳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많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지만 동시에 많은 문제점도 함께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시대는 점점 더 빠르게 변합니다. 직업의 세계도 점점 더 빨리 변화하고 있습니다. 엉거주춤하고 우물쭈물하다가는 쓰나미처럼 순식간에 휩쓸려 가게 됩니다.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발맞추어 자신을 돌아보고 내면의 변화를 모색해야 합니다. 어느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나만의 평생직업을 찾으려는 노력을 중단하지 말아야 할 이유입니다.

One comment

  1. 교장 선생님, 읽다 보니까 아래 문장이 맞는지요?
    앞으로 어떤 직업이 더 많이 없어질지 어느 누구도 알 수 있는 시대입니다.
    -> 앞으로 어떤 직업이 더 많이 없어질지 어느 누구도 알 수 없는 시대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