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화상강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이 한 권으로 해결하자!
이 책 한 권이면 강사, 교사, 직장인, 학습자 누구나 화상강연, 화상수업의 강연자로 멋지게 태어날 수 있다. 《줌을 알려줌》은 강연을 하는 데 꼭 필요한 줌의 핵심기능뿐만 아니라, 화상 세계에서 반드시 익혀야 할 화상 예절과 쌍방향 온라인 강의 방송사고에 순발력 있게 대처하는 방법까지 세세히 일러준다. 또한, 보안에 취약한 줌의 특성을 감안하여 줌의 단점을 보완한 경쟁 프로그램 웹엑스Webex의 사용 방법까지 부록으로 소개하는 디테일까지 갖췄다.
새로운 도전은 늘 두렵지만, 세상의 변화에 가장 능동적으로 앞장서야 하는 교육자와 강사에겐 교사로서의 자질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멋진 신세계가 열린 셈이다. 나만의 콘텐츠와 열정적인 강연이 랜선을 타고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장면을 상상해 보라. 이제 당신 차례다.
나 같은 초보자도 할 수 있을까?
처음 줌을 접하는 대다수 초보자들은 겁부터 먹는다. 특히 나이 지긋한 교사들은 난생처음 온라인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부담이 배가된다. 이제 걱정은 넣어두자. 인터넷 강의 한번 들어보지 않은 ‘컴알못’도, 정년 퇴임한 60대 직장인도 쉽게 줌을 익혀 화상에서 날아다닌다. 줌의 높은 인기가 바로 설치와 사용이 무척 간편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대부분 충족하기 때문이다. 줌을 이용하면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강의를 누구나 쉽게 개설할 수 있고 학습자로 참여할 수도 있다. 이 책 한 권이면 당신도 최소한의 장비만으로 내 집 거실이나 서재에서 명강연을 펼칠 수 있다. 줌 유격대와 발맞춰 초보부터 중급, 고급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간단히 익히고 바로바로 활용하기 좋은 줌의 핵심기능을 익혀보자.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는 똑똑한 자기계발서
온라인 수업은 이제 코로나 시대를 대처하는 기본 정책이 됐다. 학교 수업이나 전문 강의는 물론, 기업도 웬만한 회의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시대가 이미 시작됐다. 화상의 물결이 밀어닥치고 있는 이때, 코로나가 어서 끝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면 당신은 한참 틀렸다. 많은 미래 전문가가 코로나의 종식은 없다는 생각으로 플랜 B를 준비하라고 말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 플랜 B가 바로 줌이다. 위기 속에서 기회를 바라보는 이들에게 코로나는 일견 ‘선물’이다. 장기간 대면 활동이 어려운 현실에 발목 잡히지 않고 코로나 시대 이후를 내다볼 수 있는 혜안을 안겨줬기 때문이다.
줌 유격대가 말하는 성공적 화상강연, 수업의 노하우는 기존의 대면 방식에서 유용했던 것들을 다 버리는 것이다. 줄줄이 판서하고 회의 자료를 나열했던 방식은 버려라. 이제 새로운 방식을 줌에서 찾을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