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슬기로운 AI 공부생활

출판사 서평

우리는 AI를 공부하는 교사들입니다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는 전문가 교사들의 AI융합 공부

교육이 내일을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할 때, 교사들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사회 변화와 학생들의 삶에 대해 고민하고 대비하며 장기적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다.

— 어떤 사람을 길러낼 것인가?
인공지능은 정해진 답을 찾아가는 능력이 인간보다 빠르고 정확하다. 그러므로 인간의 지적활동, 노동의 상당 부분을 대체할 전망이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하는 것보다 더 큰 관심 사항은 인간의 고유 능력에 AI 능력이 더해진 인간과 AI의 협업이다. 즉 인공지능에 요구되는 것이 정확성, 신속성, 효율성 등이라면 인간에게 요구되는 것은 더 인간적인 인간만의 특성이다.
인공지능 시대에는 사람 중심의 창의성에 기반한 ‘감성적 창조 인재 육성’이 중요하다. 감성적 창조 인재란 타인에 대한 배려, 이해, 존중의 마음과 공감 능력을 가지고 인간 존엄성을 깊이 인식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의 존재 의의에 대한 탐구, 철학적 사유 등 인문학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강조될 것이다.

— 학습환경을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조성한다.
인공지능 시대에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하려는 태도만 있으면 언제나 지금의 나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을 계속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고 나만의 특수한 상황과 수준에 맞춰지는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예견된다.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은 ‘내용으로써의 AI교육’과 ‘도구로써의 AI교육’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내용으로써의 AI교육’은 인공지능에 대한 학술적 지식, 알고리즘, 코딩, 설계, 소양, AI 윤리 등을 포함한다. ‘도구로써의 인공지능 교육’은 AIED(AI in Education)라는 용어로 주로 사용되는데 학습자의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인공지능이 교육과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공지능은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학습방법과 자료를 제공하며 개인별 맞춤 학습을 위해 이미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식전달 효율이 높아질수록 학교와 교사는 고유의 역할을 개발하고 그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